창 띄우기

../_images/2_1_opening_sample.png

위 그림과 같은 작은 창을 하나 띄워 보겠습니다.

창의 오른쪽 위 (Windows) 또는 왼쪽 위 (macOS)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버튼들로 창의 크기를 최대화, 최소화하거나 종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를 가지고 창을 이동하거나 창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사실 많은 코드를 필요로 하지만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이미 누군가가 코드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예제

## Ex 3-1. 창 띄우기.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QApplication, QWidget


class MyApp(QWidget):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initUI()

   def initUI(self):
        self.setWindowTitle('My First Application')
        self.move(300, 300)
        self.resize(400, 200)
        self.show()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ex = MyApp()
   sys.exit(app.exec_())

이 몇 줄의 코드는 작은 창 하나를 스크린에 띄웁니다.



설명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QApplication, QWidget

필요한 모듈들을 불러옵니다.

기본적인 UI 구성요소를 제공하는 위젯 (클래스)들은 PyQt5.QtWidgets 모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QtWidgets 모듈에 포함된 모든 클래스들과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QtWidgets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lf.setWindowTitle('My First Application')
self.move(300, 300)
self.resize(400, 200)
self.show()

self는 MyApp 객체를 가리킵니다.

setWindowTitle() 메서드는 타이틀바에 나타나는 창의 제목을 설정합니다.

move() 메서드는 이 위젯을 스크린의 x=300px, y=300px의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resize() 메서드는 위젯의 크기를 너비 400px, 높이 200px로 조절합니다.

show() 메서드는 위젯을 스크린에 보여줍니다.



if __name__ == '__main__':

__name__은 현재 모듈의 이름이 저장되는 내장 변수입니다.

만약 ‘moduleA.py’라는 코드를 import해서 예제 코드를 수행하면 __name__ 은 ‘moduleA’가 됩니다.

그렇지 않고 코드를 직접 실행한다면, __name__ 은 ‘__main__’이 됩니다.

따라서 이 한 줄의 코드를 통해 프로그램이 직접 실행되는지 혹은 모듈을 통해 실행되는지를 확인합니다.



app = QApplication(sys.argv)

모든 PyQt5 어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QApplication 클래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QApplication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_images/2_1_opening.png ../_images/2_1_opening_mac.png

그림 3-1. 창 띄우기.


이전글/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