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s of AI

_images/Mark_van_Rijmenam.jpg

Dr Mark van Rijmenam is the founder of Datafloq and Imagjn, he is a globally recognised speaker on big data, blockchain and AI, a strategist and author of 3 management books. His last book, The Organisation of Tomorrow, discusses how AI, blockchain and analytics turn every business into a data organisation. He has been named a global thought leader on big data, blockchai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He holds a PhD in Management from the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He is a strategic advisor to several blockchain startups and publisher of the ‘f(x) = e x’ newsletter read by thousands of executives.

(원작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하였습니다.)

_images/understanding-the-elements-of-artificial-intelligence.jpg

인공지능이 여기에 와있습니다. AI 개발 속도는 매일 빨라지고 있습니다. 구글 딥마인드가 AI AlphaStar를 만들어서 StarCraft II 게임에서 두 명의 그랜드마스터 플레이어에게 결정적인 승리를 거둔게 최근의 일입니다. 테스트 매치에서 알고리즘이 5-0으로 승리했습니다.

이 승리는 인공지능에 있어서 결정적인 순간입니다. StarCraft II는 이미 딥마인드가 승리를 주장했던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서 근본적으로 더욱 어렵다고 여겨졌기 때문이죠. Atari, Mario, Quake III, 또는 Dota III과 같은 비디오 게임은 StarCraft II 보다 그 복잡도가 훨씬 낮습니다. 따라서, 지도학습이나 강화학습을 이용해서 원시 게임 데이터 (raw game data)로부터 직접 학습되는 딥 뉴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인공지능이 프로선수와 경쟁하거나 능가할 수 있다는 사실은 놀랍습니다.

이 게임은 장단기 목표를 조절하고, 예상치 못한 이벤트에 대해 또는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 대해 대응하는 등의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승리를 거두기 위해서, 개발자들은 게임이론, 장기계획 (게임에서 원인-결과가 즉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 액션과 같은 방면에서 해답을 찾아야 했습니다. 또한, AlphaStar의 개발자들은 이 AI에 사용된 기술들이 다른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데에도 관련이 있을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날마다, AI는 더욱 지능적이며, 복잡한 상황에 대해 적응력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속도로 AI가 개발되면서, 모든 변화를 따라가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인공지능이 무엇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오늘날의 사회에서 점점 요구되고 있습니다. AI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Nick Bostrom의 SuperIntelligence, Mariya Yao, Adelyn Zhou, Marlene Jia의 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A Handbook For Business Leaders, Kai-Fu Lee의 AI Superpowers: China, Silicon Valley, and the New World Order와 같은 책을 읽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종종 이런 책들은, 그리고 다른 여러 책들도 이미 당신이 최소한의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을 때 유용할 것입니다. 때때로 현실은 이와 달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이 AI인지, 무엇이 아닌지, AI가 무엇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매우 좁은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딥러닝, 뉴럴 네트워크 또는 강화학습과 같은 개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겠지만, 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어떻게 AI가 우리의 삶과 일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생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저는 Finland 정부가 사람들에게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무료 이니셔티브를 시작한다는 소식에 기뻤습니다. 인구의 1%인 55,000명의 핀란드인에게 AI의 기초에 대해 가르치고 점차 숫자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제 그들의 Elements of AI 코스는 국내와 국제적으로 소개되고 있고, 누구나 코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핀란드어와 영어만 지원하지만 다른 언어들도 곧 지원할 예정입니다.

핀란드 정부는 수천명의 핀란드인에게 AI의 기초를 가르치는데 대한 명확한 경제적 인센티브가 있습니다. 정부의 목표는 미국과 중국이 AI 무기 경쟁을 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질서 속에서 핀란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비록 저는 AI의 기초를 이해하고 있지만, 스스로 저의 코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AI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누구나 추천할 수 있습니다. Elements of AI 에서 코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